운영 배경
- 창의력과 잠재력을 고려한 학생 선발 확대라는 대입 패러다임의 전환 요구
- 창의·인성·진로 교육의 확대에 따라 다양하고 지속적인 독서 활동의 중요성 부각
운영 목적
- 다양한 책을 읽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함으로써,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킨다.
- 독서 활동에 대한 인증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성취감을 느껴 독서를 생활화 하도록 한다.
운영 방침
-
독후 활동은 ‘독서교육지원시스템(book.gen.go.kr)’에 기록을 권장한다.
-학교 도서관 도서 대출의 실적을 기준으로 학기당 한 번(7월/12월) 다독자에게 표창한다.
(동점자의 경우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에 독서 감상문을 많이 올린 학생순으로 한다.)
- 독후 활동을 할 때에는 다음의 유형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작성하되, 다양한 유형을 활용하여 작성한다.
독후 활동 유형 |
활동 내용 |
1. 일반적인 독서 감상문 쓰기 |
책의 줄거리를 바탕으로 책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한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책의 내용을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어 생각하는 것이다. |
2. 등장인물, 저자 등에게 편지쓰기 |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상황을 파악하거나 작가의 의도를 추리하여 그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편지형식으로 쓴다. |
3. 독서일기 쓰기 |
책을 읽고 느낀 점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일기는 자신의 생각을 진솔하게 표현하는 양식이므로, 이에 맞추어 작성한다. |
4. 개요 짜기 |
책의 전반적인 내용과 그 짜임을 파악한 후 작성한다. 이때 책의 내용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표현한다. |
5. 가상 인터뷰하기 |
작품의 내용을 심화할 수 있는 독창적 질문을 준비하고, 이에 따른 답안도 스스로 예상하여 작성해 본다. |
6. 다른 장르로 변용하기 |
읽은 작품을 바탕으로 시나 소설, 그림 등과 같은 다른 장르로 표현해 본다. |
세부 추진 계획
제목 |
추진내용 |
추진시기 |
비고 |
다독자 시상 |
다독자 시상 |
7월, 12월 |
|
빛고을 독서 마라톤 |
빛고을 독서 마라톤 참가 지원 |
4월~10월 |
|
독서·논술경시대회 |
교내 독서·논술경시대회 개최 |
5월 ~ 6월 |
학교 대표 광주 고등학생 독서·논술 경시대회 참가 |
논술관련사이트 |
논술관련사이트 활용
http://nonsul.gen.go.kr |
연중 |
학생들과 교사가 논술관련 사이트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 |
기대 효과
- 작품에 대한 분석 능력 및 자기표현 능력이 신장될 것이다.
- 지속적이고 다양한 독서 활동으로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등 고등 정신 기능이 향상될 것이다.
- 자신의 독서 경험에 대한 포트폴리오가 마련되어, 대학입시 전형 자료로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