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땅의빛, 겨례의 자랑 광주대동고등학교

독서하는 대동인

  • 대동인
  • 독서하는 대동인

운영 배경

  • 창의력과 잠재력을 고려한 학생 선발 확대라는 대입 패러다임의 전환 요구
  • 창의·인성·진로 교육의 확대에 따라 다양하고 지속적인 독서 활동의 중요성 부각

운영 목적

  • 다양한 책을 읽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함으로써,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킨다.
  • 독서 활동에 대한 인증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성취감을 느껴 독서를 생활화 하도록 한다.

운영 방침

  • 독후 활동은 ‘독서교육지원시스템(book.gen.go.kr)’에 기록을 권장한다.
        -학교 도서관 도서 대출의 실적을 기준으로 학기당 한 번(7월/12월) 다독자에게 표창한다.
         (동점자의 경우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에 독서 감상문을 많이 올린 학생순으로 한다.)
  • 독후 활동을 할 때에는 다음의 유형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작성하되, 다양한 유형을 활용하여 작성한다.
독후 활동 유형 활동 내용
1. 일반적인 독서 감상문 쓰기 책의 줄거리를 바탕으로 책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한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책의 내용을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어 생각하는 것이다.
2. 등장인물, 저자 등에게 편지쓰기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상황을 파악하거나 작가의 의도를 추리하여 그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편지형식으로 쓴다.
3. 독서일기 쓰기 책을 읽고 느낀 점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일기는 자신의 생각을 진솔하게 표현하는 양식이므로, 이에 맞추어 작성한다.
4. 개요 짜기 책의 전반적인 내용과 그 짜임을 파악한 후 작성한다. 이때 책의 내용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표현한다.
5. 가상 인터뷰하기 작품의 내용을 심화할 수 있는 독창적 질문을 준비하고, 이에 따른 답안도 스스로 예상하여 작성해 본다.
6. 다른 장르로 변용하기 읽은 작품을 바탕으로 시나 소설, 그림 등과 같은 다른 장르로 표현해 본다.

세부 추진 계획

제목 추진내용 추진시기 비고
다독자 시상 다독자 시상 7월, 12월  
빛고을 독서 마라톤 빛고을 독서 마라톤 참가 지원 4월~10월  
독서·논술경시대회 교내 독서·논술경시대회 개최 5월 ~ 6월 학교 대표  광주 고등학생 독서·논술 경시대회 참가
논술관련사이트 논술관련사이트 활용
http://nonsul.gen.go.kr
연중 학생들과 교사가 논술관련 사이트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

기대 효과

  • 작품에 대한 분석 능력 및 자기표현 능력이 신장될 것이다.
  • 지속적이고 다양한 독서 활동으로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등 고등 정신 기능이 향상될 것이다.
  • 자신의 독서 경험에 대한 포트폴리오가 마련되어, 대학입시 전형 자료로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